데이터 사이언스 경영학회, AI산업 발전을 위한 힘찬 도약

pabii research
데이터 사이언스 경영학회 제 1차 세미나를 12일 포레스트홀에서 개최했다/사진=데이터 사이언스 경영학회

데이터사이언스 경영학회는 ‘AI알고리즘의 기업경영 활동’을 주제로 ‘데이터사이언스 경영학회 2023년 제1차 세미나’를 12일 역삼 포레스트 홀에서 성황리에 개최했다.

세미나는 주제 발표와 Q&A, 종합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최호용 학회장의 주제 발표를 시작으로 송정훈 학회원, 박혜영 학회원, 유보현 학회원, 김민철 학회원, 박정우 학회원, 마지막으로 이경환 파비(Pabii) 대표 순으로 주제 발표가 진행됐다.

먼저 최호용 학회장은 ‘Deep Learning as Solution Methods in Finance’ 주제 발표를 통해 빅테크 기업의 현금성 자산 배당과 관련된 편미분 방정식의 해(solution)를 찾는데 머신러닝・딥러닝 기법이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를 소개했다.

송정훈 학회원은 ‘건축물별 월간 전기/가스 사용량 예측’을 주제로 기존 전기/가스 사용량 예측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나아가 2차 모먼트 행렬의 비대각성분을 계산하는 통계 기법을 통해 월별 에너지 사용량을 보다 정확하게 예측하는 모델을 소개했다.

박혜영 학회원은 ‘Is bubble in housing auction market really bubble?’을 주제로 부동산 매매 시장 또는 경매 시장에서 버블을 찾기 위해 ‘경매 시장의 1등과 2등 간의 차이’를 ‘버블 지수’로 정의하고 이를 통계적 테스트로 검증하는 과정을 설명했다.

유보현 학회원은 ‘부동산 경매 시장의 할인/할증과 모멘텀’을 주제로 부동산 경매 시장에서 낙찰가율을 구성하는 요인들을 푸리에 변환으로 추출하고, 이를 통계적으로 검증하는 과정을 거친 논문을 소개했다.

김민철 학회원은 ‘Interpretable Topic Analysis’를 주제로 해외 바이어와 국내 기업 간 매칭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진정한 ‘빅데이터’ 서비스에 대해 논의했다.

박정우 학회원은 ‘측정오차 하 광고 시계열 모델링’을 주제로 디지털 광고의 유저 데이터에 포함된 측정 오차의 영향을 통계적으로 검증하고, 이를 보정하는 광고 성과 예측 모델을 소개했다.

마지막으로 이경환 대표는 ‘챗GPT의 활용과 한계’를 주제로 최근 논란이 되고 잇는 챗GPT 관련 수학 모델의 해석과 적용 사례, 예상 활용 방법을 논의했다.

이어진 종합토론에서는 SIAI(Swiss Institute Artificial Intelligence) 학생들과 MDSA 학회원들이 한국 데이터 사이언스 업계 혁신 및 발전 방향 등에 대해 열띤 토론을 펼쳤다.

Simi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