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 12월 1일부터 구글SEO 최적화된 웹페이지 기반 유료 서비스가 시작됩니다 (11월 30일 추가)

2
pabii research

오는 12월 1일부터 구글SEO 최적화된 웹페이지 기반 유료 서비스가 시작됩니다.

(11월30일) 
해당 사항은 장기 구독 결제에 대한 PG사의 심사가 길어지고 있어 지연될 예정입니다.
업데이트가 있을 경우 다시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불편을 드려 대단히 죄송합니다

그간 쌓아왔던 데이터 사이언스 관련 콘텐츠 및 금융시장, 벤처기업, 정책분석, OTT시장 등에 대한 전문 분석 자료들 중 일부가 유료로 전환됩니다. 유료화를 맞아 1년 장기 구독을 신청하시는 분들께 특별히 고급 빅데이터 달력 2부를 배송해드릴 계획입니다. 관련 공지는 아래의 글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부족한 부분은 12월 1일에 추가 공지를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더불어 장기 구독자 중 희망자에 한 해 1부당 3만원씩, 최대 2부를 추가로 더 배송해드리겠습니다. 주변 분들에게 고급 빅데이터 분석의 가치를 널리 알리는데 활용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빅데이터 달력용 샘플 이미지

특집 콘텐츠 제공

위의 탁상 달력과 더불어, 유료화 서비스에 맞춘 특집 콘텐츠로 아래 타이틀의 시리즈 글을 일간으로 연재할 계획입니다. 1부 당 짧게는 10개, 길게는 30개의 글이 나올 것 같은데, 써 보면서 결정하려고 합니다.

  • 1부: 개발자만 안 뽑았더라면
  • 2부: 마케터 없이 천만 사이트 만들기
  • 3부: Julia로 ‘진짜’ 빅데이터 서비스 만들기

첫번째 시리즈 글은 그간 제가 한국에서 개발자들을 채용하면서 겪은 아쉬운 점, 그렇게 만들었던 서비스들을 모두 포기하고 결국 제가 직접 웹페이지를 만드는 작업을 하게 된 경험담, 그리고 회사 내 네트워크 셋팅부터 웹페이지 개발, 최적화 작업 등등을 공유하고, 여러분들이 직접 따라하다보면 동급의 웹페이지를 쉽게 만들 수 있도록 정보를 공유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두번째 시리즈 글은 자동화 서비스들을 이용해서 손 쉽게 SNS 홍보를 풀어내고, 이어 구글SEO 작업을 통해 광고비를 최대한 절약해 회사 서비스를 홍보하는 정보를 담았습니다. 저희 회사가 여태까지 홍보비를 단 한 번도 지출한 적이 없는데, 구글SEO를 신경 쓴 웹페이지를 만든 덕분에 쉽게 구글 검색 상위에 배정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 외에도 자동화 툴을 이용해 게시글을 페이스북, 스타그램, X(구 트위터) 등의 해외 SNS에 쉽게 연동할 수 있는 방법, 한->영 번역 도구를 이용해 한국어 콘텐츠를 영어권 서비스에 활용하는 법 등에 관련된 노하우를 최대한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세번째 시리즈 글은 그간 ‘딥러닝’ 관련 코드 작업을 Python(파이썬)에만 의지해 온 대부분의 국내 개발자들에게 Julia라는 언어로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돌아가는 서버를 쉽게 만들 수 있다는 점을 홍보하는 동시에, 진정한 빅데이터 서비스란 이런 것이다는 것을 보여드리려고 합니다. 항상 지적해온 대로,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 서비스가 아니라, 지식을 전달하는 플랫폼이 되어야 서비스라는 점을 잘 공유할 수 있게 되기를 바랍니다. 그간 회사 내에서 타블로(Tableau)라는 해외 솔루션에 의지해 내부 서비스로만 이용해왔던 빅데이터 대시보드들을 2월 중순에 1차 일반 공개를 목표로 작업 중인데, 비전문가 분들이 선거철을 맞아 여론 동향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회사 업무가 바빠 손을 댈 여유가 없었는데, 일정에 맞춰 일반에 공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부 맛보기: 웹페이지 개발 이야기

GooglePageSpeed_PabiiResearch_20231127
GooglePageSpeed_PabiiResearch_20231127

위의 스크린 샷은 조금 전에 구글 페이지 스피드에서 저희 파비리서치 홈페이지의 최적화 상태를 확인한 값입니다. 매일 서버에서 많은 최적화 작업이 돌아가고 있기 때문에 성능이 때로는 엎치락뒤치락 할 수는 있습니다만, 빠르면 유료화 서비스를 시작하는 12월 1일, 늦어지더라도 12월 중순부터는 지금보다 더 높은 점수를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웹사이트가 될 수 있을 겁니다.

저 점수의 가치를 잘 알지 못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아래에는 국내 양대 포털 서비스인 네이버다음의 정보를 갖고 와 봤습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직접 구글 페이지 스피드에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지난 9월 중순에 사업 시작 후 3번째로 대형 해킹을 당한 이후에 이렇게 개발자들이 만든 사이트들에만 의지해서는 안 되겠다는 결심이 섰었습니다. 해킹 문제를 해결한 이후, 모르는 자료들을 열심히 찾아가며 10월 초부터 지금까지 약 2달간 회사 및 SIAI 교육 업무가 비는 시간 짬을 최대한 이용해 만든 웹페이지입니다. 쉽게 작업하기 위해 워드프레스(WordPress)라는 해외 무료 툴을 이용했는데, 국내에서는 성능, 보안, 한국어 최적화 등등의 다양한 부분에서 비난을 많이 받는 시스템입니다만, 위에서 보시듯이 아직 완성이 되지 않은 상태임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높은 수준의 웹사이트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욕심나는데 시간과 역량이 모두 부족해 못 적용한 부분도 많습니다만, 개발자 1명 없이 쉽게 구글 검색 엔진이 좋아하는 웹페이지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여러분께 공유해드리고 싶어 아직 완성이 되지 않았음에도 조금 일찍 글 쓰기를 시작합니다.

모쪼록 여러분들도 개발자들에게 의존하지 않고 혼자 힘으로 쉽게 멋진 서비스를 만드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네이버/다음 홈페이지에 대한 구글 페이지 스피드 점수표

GooglePageSpeed_Naver_20231127
GooglePageSpeed_Naver_20231127
GooglePageSpeed_Daum_20231127
GooglePageSpeed_Daum_20231127

Simi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