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분석 데이터 앱 ‘스택’ 개발사 인디드랩, 투자 유치 성공

자체 개발 기술로 세대별 환경 성능 분석해 일사량부터 에너지·소음 환경까지 앱으로 확인 가능 우리 집 환경 분석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개선 솔루션 제공

pabii research
사진=스택

엔지니어링 데이터 기반 아파트 분석 서비스 ‘스택(stack.)’ 개발사 인디드랩이 매쉬업엔젤스로부터 초기 투자를 유치했다고 4일 밝혔다.

인디드랩은 2022년 1월에 설립한 프롭테크(인공지능, VR·AR 등의 ICT 기술이 부동산 시장과 결합한 새로운 형태의 서비스) 스타트업이다. 서울대학교 도시설계학 공학 박사 정요한 대표가 이끌고 있으며, GS건설 최초의 사내벤처팀에서 시작해 지난 3월 분사했다.

투자를 이끈 매쉬업엔젤스의 최윤경 파트너는 “최근 부동산 시장은 ICT 기술을 적용한 프롭테크 기술이 도입되면서 가파른 성장세를 보인다”며 “인디드랩은 환경 성능 분석 기술을 바탕으로 독자적인 영역을 구축해 프롭테크 시장에서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투자 이유를 설명했다.

스택, 환경 분석 데이터로 아파트 가치 분석

스택은 자체 개발 기술을 통해 아파트 세대별 일사량, 일조시간, 조망, 개방감, 소음 등의 환경 성능 분석 데이터를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부동산 서비스다. 앱 하나로 아파트의 세대별 실제 조망권과 일조량을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집 안에 있는 창을 통해 조망할 수 있는 녹지, 수공간 등 외부 경관 조망을 실제와 거의 비슷하게 구사한 것이 특징이다. 일사량 관련해서도 월별, 시간대별로 세밀한 데이터를 제공해 계절과 시간에 따라 집에 어느 정도의 빛이 드는지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아파트 입지정보, 실거래가, 분양 정보, 단지 주변 인프라(교통, 상권, 교육) 등의 기본적인 부동산 정보 제공부터 시작해 자체적으로 분석한 단지 및 세대 고유의 환경 성능 데이터 기반으로 개인 선호도에 맞는 집을 탐색하고 직관적으로 비교하는 것이 가능하다.

고객 맞춤형 매물 검색·솔루션

스택은 조망권, 일사량, 개방감 등 사용자가 선호하는 항목 및 항목별 데이터의 조건을 설정하면 맞춤형 단지를 탐색해준다. 또 환경 성능 항목별로 단지 내 세대 순위 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특정 세대가 전체 세대 혹은 유사 평형 세대 대비 몇 번째로 조망, 일조시간, 개방감, 일사량, 단지 내부 조경 조망, 태양광 예상 발전량이 많은지 항목별로 순위가 매겨지는 식이다.

또한 세대별로 일조량에 따른 에너지 환경을 분석 단지 평균을 기준으로 한 여름철 및 겨울철의 냉난방 에너지 사용량의 증감률을 예측하는 에너지 환경 분석 서비스도 제공한다. 이외에도 단지 주변에 항공, 철도, 차량 통행량이 많은 도로 등이 있을 경우 세대별로 외부 소음에 얼마나 영향을 받는지도 알 수 있다.

이에 더해 사용자가 ‘우리 집’을 등록하면 우리 집 환경 성능 분석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선이 필요한 항목에 대해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한다. 일사량이 적은 집에는 햇빛이 부족해도 잘 자랄 수 있는 식물을 추천하고, 개방감이 부족한 집에는 실내 공간이 넓어 보이는 밝은색 마루 시공을 제안하는 식이다.

현재 스택 서비스는 수도권 소재의 일부 아파트 단지를 대상으로 제공되고 있다. 이에 스택은 다음 해 상반기에는 전국 아파트를 대상으로 서비스 제공 범위를 확장하겠다는 방침이다.

사진=스택

부동산 하락기, 현명한 선택지 제공

최근 경기 침체로 인한 거래 절벽이 이어지며 전국 주간 아파트 매매가과 전세가도 빠르게 미끄러지고 있다.

지난달 30일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8월 주택통계’를 보면 올해 들어 8월까지 전국의 주택 매매 거래량은 38만 5,391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73만 7,317건)보다 47.4% 줄었다. 같은 날 KB부동산이 발표한 주간KB주택시장동향 자료에 따르면 이번 주 전국 아파트 매매가는 0.19%, 전세가는 0.17% 하락했다.

이처럼 수요자들의 매수 심리가 크게 위축되어 거래가 침체하면서 좀처럼 시장이 회복하지 못하고 있다. 혹여 내 집 마련을 원하는 수요자들도 불친절한 시장 환경 속 매물을 고르는 데 매우 신중한 태도를 취하고 있다. 이에 명확한 데이터 기반 매물 정보를 제공하는 스택이 위축된 부동산 시장 속, 소비자에게 현명한 선택지를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정요한 인디드랩 대표는 “팬데믹 이후 변화하는 주거 문화 속에서 실거주에 가장 영향력 있는 환경 성능 분석 데이터로 모두에게 유익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라며 “이번 투자 유치를 통해 거주할 집을 탐색하는 새로운 판단 기준을 마련하고 주거의 새로운 가치를 발견할 수 있도록 스택 서비스 상용화에 힘쓸 계획”이라고 밝혔다.

Simi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