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 2024년 3월 파비리서치 지원자 과제

pabii research

아래는 지원자들에게 보내는 이메일입니다. 11월 지원부터 직접 이메일을 보내는 대신 일반에 과제를 공개하고 답안만 받습니다.

ThePabiiResearch
ThePabiiResearch

안녕하세요

주식회사 파비의 리서치 뉴스포털, 파비리서치에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아래의 간단 과제를 [email protected]로 보내주시면 내부 논의 후 다시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과제 소개

간단 과제: 아래 보도자료로 뿌려진 기사를 바탕으로 요청 사항에 맞춰 재작성

*주의: 기사, 그것도 고급 기사를 작성해야 합니다. 기사 아닌 다른 보고서 형태의 글, 혹은 기사이지만 분석력이 없는 수준 낮은 글을 찾지 않습니다.

배경 지식 – 저희 내부 기사 예시

단순 정보 전달만 하는 보도자료에서 누락될만한 분석적인 부분을 추가한 기사들

과제 작업 중에는 보도자료 -> 자체제작기사처럼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이해를 돕기위해 팔로업 기사까지 추가해드립니다. 내부적으로는 소제목으로 추가되는 꼭지를 2-3개 뽑아드리는 총괄 관리, 편집인 및 인포그래픽 디자인 담당이 있습니다. 본 과제는 꼭지에 맞춘 논지를 끌어나갈 힘이 있는 분인지 판단하기 위한 목적입니다.

기사 작성 가이드

보도자료 요약

ㄴ보도자료 링크:  미국, G7에 러시아 3000억달러 자산 압류하자 제안 | 한국경제 (hankyung.com)
ㄴLead-in: 미국이 전황도 유리하게 돌아가고 있질 않은데다, 계속 지원금이 어마어마하게 들어가는 상황이니까 러시아 자산을 압류해서 자금을 마련하자 + 러시아 압박하자는 관점으로 G7 국가들에게 제안을 내놓은 것 같습니다.

짧게 2개 정도의 작은 문단으로 기사 전체를 요약한 Lead-in을 작성하기 바랍니다.

보도자료 작성법 – 뉴스와이어 (newswire.co.kr) – 6.도입부 해당 설명 참조

*Talking Point*

1.보도자료 요약

G7, 동결된 러 3000억 달러로 우크라 지원 집중 검토중 (newsis.com)
‘더 강한 제재 준비한다’…미국, 러 자산 3000억 달러 압류 제안 – 뉴스1 (news1.kr)
푸틴 더 약오르겠네…러시아 돈 뺏어서 우크라 전쟁 지원한다 – 매일경제 (mk.co.kr)
러시아 돈을 뺏어서 러시아를 압박하는 무기를 투입한다…. 뭔가 아이러니 합니다.

2.사실 이 돈이 이미 2022년 초부터 묶여 있습니다. 전쟁 터지니까 바로 러시아 자산 동결해버렸거든요

러 “외환보유액 3000억 달러 묶여… 비우호국 부채 루블로 갚는다” (hankookilbo.com)
러시아 동결자산의 전쟁배상금 전환, 물건너 가나 – 아시아투데이 (asiatoday.co.kr) 
러시아한테 전쟁 배상금으로 동결 자산 내놔라고 그랬었는데, 전쟁에 이겨야 배상금을 받을 거 아닙니까?
전쟁 이겼다고 가정하고 배상금을 미리 당겨 쓴다는 관점으로 보입니다만 (세계 2차대전 중에 독일, 이탈리아, 일본 자산에 그렇게 했던 적이 있죠), EU국가들이 국제법을 어길 수는 없다고 멈칫한 것 같습니다.

3.사실 미국이 돈 없고, 선거는 코 앞에 왔고, 바이든은 질 것 같고, 트럼프는 군대 빼겠다고 이미 선언했고, 우크라이나 입장에서는 많이 괴로울 겁니다. 전쟁까지 지면 배상금도 못 받고, 망한 나라는 어떻게 재건합니까 ㅠㅠ

“美 지원 중단되면 우크라 내년 여름 러에 패전할 수도” (chosun.com)

가만히 생각해보니 우리나라도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 수주하겠다고 이것저것 많이 보내줬는데, 심지어 기업들 중에는….

가이드 관련 설명

자체 Talking point들을 소제목 1개씩으로 뽑아서 원래의 보도자료를 Lead-in과 3-4개의 소제목이 추가된 기사로 만들어주시면 됩니다. 각 소제목 별로 대략 3문단 정도의 논지 전개를 통해 기존 보도자료의 부족한 점을 메워넣으시면 됩니다. 위의 방식이 실제로 일하는 방식입니다.

던져드리는 포인트들을 빠르게 읽고 소화해서 보도자료에 추가 정보를 붙인 고급 기사로 변형시키는 업무를 거의 대부분 못하시는데, 이유가

  • 1.내용을 이해 못하는 경우와
  • 2.기사 형태의 글로 작성하지 못하는 경우

로 구분됩니다. 대부분은 내용을 이해 못해서 기사 자체를 쓰지도 못하고, 시간을 들여 노력해도 이해를 못해서, 빠르게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점검하기 위해 이런 테스트를 만들었습니다.

더불어 블로그 글을 쓰는 것이 아니라 기사로 만들어야하니까, 기사형 문체를 쓸 수 있는지도 확인 대상입니다.

거의 대부분은 1번에서 문제가 있어서 읽는 사람을 당황스럽게 만드는 경우가 많고, 최근에는 2번에 문제가 있는데도 불구하고 지원하는 사례들도 부쩍 늘었습니다. 저희 언론사들의 기사를 몇 개 정도 읽어보고 2번에 좀 더 신경써서 작업 부탁드립니다.

실제 업무시 진행 속도

실제 업무를 시작하면 처음 적응기에는 3-4시간을 써야 기사 1개를 쓰시던데, 점차 시간이 줄어들어 2시간 이내에 쓰시게 되더라구요. 빠르게 쓰시는 분들은 20~30분에 1개 씩의 기사를 작성하십니다.

시급제로 운영하다가 최근 시스템이 안착되고 난 다음부터는1건당으로 급여를 책정했습니다. 기본급은 1건 당 25,000원입니다만, 퀄리티가 나오는 기사만 싣고 있어 실질적인 운영은 +5,000원해서 30,000원입니다.

word나 hwp로 작성하신 기사 보내주시면 확인 후 답변드리겠습니다.

건투를 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파비리서치 운영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