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체식품 푸드테크 스타트업 인테이크, 식물성 대체 달걀 ‘VEGG’ 출시

녹두 단백질, 효모 단백질 활용해 달걀 식감·맛 국내 최초로 구현 ‘지속 가능성’ 중시하는 소비 증가로 대체식품 시장 가파른 성장세 초기 시장의 치열한 경쟁, 상품성으로 선두 차지할 수 있을까

6
pabii research
사진=인테이크

대체식품 푸드테크 스타트업 인테이크가 식물성 대체 달걀 ‘베그(VEGG)’를 출시했다고 31일 밝혔다. 베그는 녹두 단백질과 효모 단백질을 활용해 달걀 고유의 맛과 향, 식감을 구현한 제품이다. 300ml 베그 1병 당 단백질 42g(삶은 달걀 7개 분량)이 함유되어 있으며 18종의 아미노산은 1,350mg 배합돼있다. 콜레스테롤과 트랜스지방은 없고 식용색소도 첨가되지 않았다.

인테이크 측은 국내에서 자체 기술로 액상형 식물성 대체 달걀을 출시한 것은 최초라고 밝혔다. 이번 대체 달걀 상품 개발은 농림축산식품부가 주관하는 ‘2022년 고부가가치 식품기술 개발사업’의 ‘달걀 대체 식물성 소재 개발’ 과제로 진행됐다. 김정훈 인테이크 CTO는 “베그는 동물성 식품이 안고 있는 건강·환경·윤리적 문제에 대한 대안이 될 수 있다”며 “미국의 식물성 대체 달걀인 ‘저스트 에그’처럼 베그 또한 우리나라를 넘어 세계에서 사랑받는 대체 달걀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대체식품 시장의 가파른 성장세

세계 대체식품 시장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동물 복지 등의 이슈로 인해 ‘대체육(alternative meat)’은 미국과 유럽 등 해외에서는 이미 거대한 산업군으로 자리매김했다. 대체육은 콩, 버섯, 호박 등에서 뽑아낸 식물성 단백질로 제조한다.

이와 더불어 건강, 환경, 동물 복지 등 사회·환경의 지속 가능성을 중시하는 이들이 늘며 채식주의자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현재 전 세계 채식 인구는 1억8,000만 명, 비건(적극적인 의미의 채식주의자)은 5,400만 명으로 추산된다. 국내에서도 채식 인구가 꾸준히 늘어나 2008년 15만 명에서 2018년 150만 명까지 증가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다양한 대체육 상품/사진=인테이크 공식 홈페이지

이처럼 채식 인구가 증가하면서 베지노믹스(Vegenomics)라는 새로운 경제 트렌드가 등장하며 다양한 산업에서 채식주의 관련 상품·서비스 개발이 활성화되는 추세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 따르면 2015년 4조2,400억원이었던 세계 대체육 시장 규모는 2023년 7조원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아울러 블룸버그는 글로벌 대체육 시장이 2030년 740억 달러 규모로까지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기도 했다.

아직 국내에는 대체 식품 생산 기반이 적어 제품을 직수입하여 소비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그러나 최근 대상, CJ제일제당 등 국내 식품 대기업이 배양육 기술력을 보유한 바이오벤처들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연구개발(R&D)에 나서며 사업을 확장하는 등 식물성 단백을 주원료로 한 대체식품 시장 공략을 본격화하고 있다.

‘대체 달걀’ 정식 승인 성공한 美 EAT JUST

사진=Eat just

인테이크의 베그와 유사한 상품으로는 미국 EAT Just의 달걀 대체품 ‘저스트 에그(Just egg)’가 있다. 저스트 에그는 최근 유럽식품안전청(EFSA)의 정식 승인을 받으며 식물성 단백질을 이용한 대체식품 활성화의 첫 획을 그은 바 있다.

한국바이오협회의 리포트에 따르면 미국 EAT JUST는 지속 가능성이 큰 작물인 녹두 종자에서 달걀의 질감을 구현하는 단백질을 발견했다. 이후 2021년 10월 유럽식품안전청(EFSA)으로부터 핵심 원료에 대한 안전성 승인을 받았고 2022년 4월 5일 최종 유럽연합 집행위원회 시판 승인을 받았다. EAT JUST가 승인받은 녹두 단백질은 약 85%의 단백질, 3~4%의 지방 및 3.5%의 수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콜레스테롤 제로이다.

Eat just는 5년간 식물성 달걀 제품에 대한 녹두 단백질의 데이터 독점권을 부여받았다. 유럽의 신규 식품 승인 규정에 따라 허가를 받고 동일한 식품 신청 프로세스를 거쳐 유사하게 승인을 받지 않으면 다른 식품회사에서 5년 동안 활용할 수 없다. EAT Just의 저스트 에그에 관한 유럽 식품안전청(EFSA)의 승인에서도 알 수 있듯 대체 단백질 식품의 성장 가능성은 매우 높다.

대체식품의 빠른 성장세에 관련 투자 역시 증가세

인테이크의 비건 돈가스/사진=인테이크

대체육, 대체 달걀 외에도 대체식품 시장은 전반적으로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성장세의 원인은 푸드테크의 발전,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식량 안보 이슈, 지속 가능한 먹거리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 증가 등 복합적이다. 전 세계적으로 육류와 해산물의 소비가 꾸준히 증가하는 가운데 대체식품은 미래 식량 위기의 해결책 중 하나로 각광받고 있다.

대체식품을 ‘미래 먹거리’로 점찍은 투자자가 증가하며 대체 단백질 관련 투자도 규모를 빠르게 키워가고 있다. 특히 2020년부터 ‘딜(Deal)’ 건당 1~5억 달러 규모의 중대형 투자가 다수 성사되는 등 시장 성장의 기반이 속도감 있게 마련되는 추세다. 2021년 대체 단백질 관련 투자액은 전년 대비 2배 이상 증가한 99억7,700만 달러에 육박했다.

기존의 세계 대체식품 시장 규모는 2021년 기준 356억 달러로 추산된다. 하지만 2025년에는 이보다 2배 이상 증가한 778억 달러에 이를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세계 대체식품 시장 규모는 2030년까지 연평균 18.6%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지속해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업계에서는 대체식품 시장의 성장 잠재력을 확인, 관련 시장까지 빠르게 발을 넓히고 있다. 특히 육가공 및 식음료 제조업계는 기존 브랜드 인지도와 대량생산 시설, 공급망을 활용해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대체식품은 아직 성장 중인 시장인 만큼 경쟁의 구도가 끊임없이 변화할 것으로 보인다. 인테이크가 치열한 초기 경쟁 속 상품성을 확보해 더 큰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을지 향후 행보가 기대된다.

Simi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