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물류 인프라에 3조원 투입, 전국 ‘쿠세권’으로 만든다

330
pabii research
10년간 6조원대 물류망 투자 이어 3조원 신규 투자
로켓배송 지역 확대로 인구소멸 지역 경제 활성화 기대
2026년까지 FC구축·최첨단 자동화 기술 도입도
COUPANG_FE_20240327
출처=쿠팡

쿠팡이 향후 3년간 물류망에 3조원대 추가 투자를 단행한다. 지난 10년간 6조원대 물류망 투자를 했는데 이번 신규 투자까지 총 9조원대를 투입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2027년까지 전국 모든 지역에 로켓배송이 가능한 물류 시스템이 구축될 전망이다. 3년 뒤엔 국내 최남단 남해군을 포함해 전국 5,000만 인구가 주문 하루 만에 식료품과 생필품을 무료배송 받는 시대가 열리게 된다.

전국 인구 100% ‘무료 로켓배송’ 목표

27일 쿠팡은 올해부터 2026년까지 3년간 3조원 이상을 투자할 전망이라고 밝혔다. 신규 풀필먼트센터(FC) 확장과 첨단 자동화 기술 도입, 배송 네트워크 고도화 등이 포함된 수치다. 쿠팡은 오는 2026년까지 경상북도 김천, 충청북도 제천, 부산, 경기도 이천, 충청남도 천안, 대전, 광주, 울산 등 8곳 이상 지역에 신규 풀필먼트센터(FC) 운영을 위한 신규 착공과 설비투자를 추진한다. 광주와 대전은 올해 물류시설 투자를 마무리하고 운영을 시작하면서 지역 일자리 창출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부산과 이천 FC는 올 2분기 착공 예정이며, 김천 FC는 3분기 착공 예정이다. 충북 제천 FC는 올 4분기 착공 계획으로 앞으로 순차적으로 신규 FC 투자를 확대할 전망이다. 

전국에 로켓배송 지역을 순차적으로 늘려 2027년까지 ‘전국 인구 100% 무료 로켓배송’을 현실화하는 것이 핵심이다. 현재 쿠팡은 전국 시군구 260곳 중 182곳(70%)에서 로켓배송을 시행 중이다. 2027년부터는 230여 개 시군구에서 로켓배송이 가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계획이 현실화하면 국내 인구(올 2월 말 기준 5,130만 명) 중 5,000만 명 이상이 쿠세권(쿠팡 로켓배송이 가능한 지역)에 들어간다.

쿠팡이 무료 로켓배송을 확대하는 지역은 대부분 행정안전부 지정 ‘인구감소지역(전체 89곳)’으로, 고령화와 저출산 등 여파로 지방소멸 위기감이 큰 곳이다. 쿠팡은 현재 강원도 삼척과 전북 김제, 전남 영암 등 인구감소지역 17곳에 쿠세권을 운영 중인데, 3년 뒤엔 60여 곳이 넘는 지역을 쿠세권으로 확장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경북 봉화, 전남 고흥·보성, 경북 의성·영양·청송, 경남 합천 등 고령화(65세 이상) 비중이 40%가 넘는 지역들에 로켓배송을 도입한다.

전남 구례·곡성, 전북 진안·장수·임실·순창, 경북 영양, 대구 군위 등 ‘인구 3만 명’이 붕괴된 지역들도 포함된다. 경남 거창·남해·하동, 전남 화순·함평·영광, 충북 괴산·단양, 충남 청양, 강원 철원 등을 비롯해 행안부에서 지정한 여러 인구감소지역에도 진출한다. 특히 쿠팡이 새로 진출하는 지역은 상당수 산간벽지 등 도서산간 지역이 포함된다.

국민 10명 중 9명은 쿠세권 거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국민 10명 중 9명은 쿠팡에서 주문한 후 다음 날 물건을 받는 익일배송 가능 지역, 일명 쿠세권에 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0년 66% 수준이었던 쿠세권 거주 비중은 불과 3년 만에 94%까지 껑충 뛰었다. 로켓배송 서비스를 본격 도입한 쿠팡이 10년 만에 거의 전 국민에게 서비스가 가능한 물류체계를 구축한 셈이다.

지난 2014년 서울과 수도권에서 로켓배송을 시작한 쿠팡은 충청·전라·경상·제주도와 6대 광역시를 중심으로 서비스를 확장해 왔다. 지난해 11월부터는 강원도 춘천과 원주로 서비스를 넓힌 데 이어 강원도 동쪽 끝까지 영역을 확대했다. 이를 통해 강원도민의 66%가 로켓배송을 이용할 수 있게 됐다. 물류업계 관계자는 “강릉과 삼척 등에 쿠팡 배송캠프를 개설하면서 로켓배송이 가능해진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현재 로켓배송이 가능한 강원도 5개 도시의 인구수는 지난 6월 기준 약 100만 명으로, 강원도 전체 인구 153만여 명의 3분의 2정도다. 쿠팡은 2021년 제주도에서도 로켓배송 서비스를 실시했다. 로켓배송을 이용하면 제주도에서는 배송료를 내지않고 주문한 물건을 평균 2일 이내에 받아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제주도는 도서산간지역으로 분류돼 추가 배송료 3,000원이 부과된다.

COUPANG_FE_cou_20240327
사진=쿠팡

적자에도 수천억 ‘물류’에 투자한 쿠팡

로켓배송은 쿠팡의 가장 큰 성공 요인으로 꼽힌다. 쿠팡 매출의 90% 이상은 직접 물건을 직매입하는 로켓배송 등에서 발생하고 있다. 현재 쿠팡은 전국 30개 지역에서 100여 개의 물류시설을 운영 중이다. 이에 대해 쿠팡은 “우리나라 국민 70%가 쿠팡 물류센터 반경 10분 거리에 거주하고 있다”고 설명한다. 쿠팡은 로켓배송 서비스 시작 이후 매년 수천억원대 적자를 보면서도 대규모 물류 투자를 감행했다. 그 결과 2020년에는 로켓배송 서비스 이용 가능자가 3,400만여 명까지 늘었다.

쿠팡의 상품경쟁력은 최근 로켓그로스를 통해 더 강력해지고 있다. 로켓그로스는 쿠팡이 물류 전문 자회사인 쿠팡풀필먼트서비스(CFS)와 함께 지난해 3월 도입한 서비스다. 오픈마켓(마켓플레이스) 판매자가 쿠팡 물류센터에 상품을 입고만 하면 보관·재고관리·포장·배송·반품을 모두 쿠팡이 담당하는 서비스다. 로켓그로스를 이용하면 일반 판매자의 상품도 로켓배송으로 소비자에게 전달할 수 있게 된다. 로켓그로스의 성장세는 초기부터 심상치 않았다. 쿠팡에 따르면 지난해 1분기 로켓그로스를 통한 판매량은 전년 같은 기간 대비 90% 늘었다. 이는 1분기 매출액의 7%, 전체 제품 판매량의 4% 수준이다. 또 지난해 3분기 기준 로켓그로스는 쿠팡의 전체 비즈니스 성장 평균 대비 3배 이상 성장했다.

이에 맞서 CJ대한통운도 물류 시장 경쟁력 확대에 나섰다. CJ대한통운이 내건 묘수는 브랜드 ‘오네’와 물류 거점 확대, 해외 직구 수요 흡수, 최첨단 기술을 도입한 풀필먼트 센터다. CJ대한통운이 지난해 3월 선보인 오네는 회사의 모든 배송 서비스를 한데 묶은 브랜드다. 이후 CJ대한통운은 ‘네이버 도착보장’ 서비스를 확대하기 위해 경기도 이천 풀필먼트센터 2곳을 신규 가동했다. 지난해 9월엔 계열사인 CJ온스타일이 군포물류센터를 신규 오픈하며 업계 최초 휴일 배송 서비스 ‘일요일 오네’를 신설했고, 12월엔 CJ제일제당 공식 몰인 ‘CJ더마켓’에 ‘내일 꼭! 오네’를 도입했다.

CJ대한통운은 수도권 물류 거점 확보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이커머스 물류 경쟁력 제고를 위해 안정적 거점을 마련하고 첨단기술 도입을 늘려 서비스 수준을 끌어올리기 위해서다. 현재 CJ대한통운은 전국에 6개의 허브터미널을 비롯해 로컬 허브터미널 2개, 수도권 콘솔 허브터미널 4개, 서브터미널 270개를 보유하고 있다. 지난해 11월엔 동원팜스로부터 경기 부천시 소재 총면적 1만5,110㎡의 공장부지 및 건물을 사들이기도 했다.

Similar Posts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