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주력 산업 바이오, 이니셔티브는 ‘충북 오송’으로 낙점 “확장성 기반으로 한국판 보스턴 클러스터 조성할 것”

352
pabii research
정부 "2035년까지 국내 바이오산업 생산 규모 200조원까지 늘릴 것"
첨단바이오 이니셔티브는 충북 청주 오송, 경쟁지 인천 송도 대비 강점은?
거듭 경쟁력 높이는 오송, 규제 완화-클러스터 조성 '투트랙'으로 입지 굳히나
Yoon_Seok_youl_VE_20240327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충북 청주시 청원구 동부창고에서 ‘첨단바이오의 중심에 서다, 충북’을 주제로 열린 민생토론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정부가 첨단바이오를 반도체에 이은 차세대 주력 산업으로 삼겠다고 밝혔다. 오는 2035년까지 국내 바이오산업 생산 규모를 200조원까지 끌어올리겠다는 게 정부의 목표다. 특히 정부는 첨단바이오 이니셔티브의 중심으로 충북 청주 오송을 꼽았다. 오송의 최대 경쟁지로 꼽히는 인천 송도를 제치고 오송을 먼저 낙점하고 나선 건, 충북도 차원의 각별한 관심 아래 오송이 막대한 발전을 이뤄온 영향으로 풀이된다. 실제 최근엔 오송에 들어선 기업이 많다 보니 오송을 1순위 진출지로 타진하던 기업들이 자리를 잡지 못하는 경우도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오송의 경쟁력을 단적으로 볼 수 있는 사례다.

“첨단바이오에 역량 집중, 오송 바이오 클러스터 도약”

정부는 26일 충북 청주에서 ‘첨단바이오의 중심에 서다, 충북’을 개최해 첨단바이오와 함께 발전하고 첨단산업과 관광으로 활력이 넘치는 충북을 만들기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첨단바이오는 앞서서도 미래를 바꿀 대표적인 게임 체인저 기술로 국가 차원에서 투자와 정책역량을 집중해야 할 12대 국가전략기술에도 선정된 바 있다. 

이날 윤석열 대통령은 “전통적 바이오 기술은 기초과학 역량과 연구개발(R&D) 기반이 필수였기에 소수의 서구 선진국이 그 산업과 시장을 지배해 왔다”며 “하지만 AI와 디지털이 융합된 첨단바이오로 대전환이 이뤄지면서 우리에게 큰 기회의 문이 열리고 있다”고 힘줘 말했다. 그러면서 “첨단바이오 분야가 전통적인 생명과학과 보건, 의료를 넘어 에너지, 소재, 식품, 환경을 비롯한 산업 전반에 혁신을 일으키고 있다”며 “무한한 기회와 엄청난 시장이 있는 첨단바이오산업의 도약을 위해 우리도 가만히 있을 수 없다. 더 속도를 내야 한다”고 역설했다.

글로벌 첨단바이오 시장은 2021년 기준 2조 달러(약 2,500조원)로 우리나라 주력 3대 산업인 반도체·석유화학·자동차 산업을 합친 규모 수준이며, 2035년에는 4조 달러(약 5,200조원)까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정부는 첨단바이오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해 우선 AI, 디지털 기술과 바이오가 결합된 ‘디지털 바이오’에 정부 R&D를 적극 투자하겠다고 밝혔다.

또 첨단바이오가 다른 산업의 혁신과 경쟁력을 이끌 수 있도록 하겠다며 석유화학 기반 소재 산업의 30%를 바이오 기반으로 전환하겠다는 계획도 전했다. 합성생물학에 기반을 둔 바이오 파운드리를 통해 인공세포와 생체 고분자를 저비용으로 신속하게 제작할 수 있게 함으로써 의료와 농업, 에너지 등 전 산업 분야 혁신을 촉진하겠단 것이다. 윤 대통령은 이를 설명하며 “앞으로 첨단바이오 분야의 R&D 투자를 확대해 오는 2035년까지 국내 바이오산업 생산 규모 200조원 시대를 열겠다”고 강조했다.

이외 △ 2030년까지 3,000억원 규모의 바이오소부장 분야 R&D 지원 △ 충북에 실증 테스트베드 구축 △첨단재생의료에 대한 특구 맞춤형 심사 절차 특례 부여 △ 그린바이오산업 육성지구 조성 △배터리 아카데미 등 인력 양성 시스템 구축 △ 충북 산림관광자원 개발을 통한 관광객 유입 확대 △ 지역 활성화 투자 펀드 강화 및 인프라 확충 등도 함께 언급했다.

특히 눈에 띄는 건 이 같은 ‘첨단바이오 이니셔티브’를 충북으로 잡았다는 점이다. 윤 대통령은 “첨단바이오 시대를 맞아 오송 바이오 클러스터를 한 단계 더 도약시켜 한국판 보스턴 클러스터로 만들겠다”고 설명하며 KAIST 오송캠퍼스 등 대학, 연구기관, 바이오 기업은 물론 법률, 금융회계와 같은 사업 지원 서비스 기업이 입주하는 K-바이오 스케어 조성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AI 바이오 과학영재학교를 신설하고, 카이스트 오송캠퍼스와 연계해 충북의 미래 특화 산업에 필요한 맞춤형 인재를 길러내겠다. 해외에 의존하는 바이오 소부장의 국산화도 적극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바이오 경쟁지 충북 오송 vs 인천 송도, 정부의 선택은 ‘오송’

이는 한국 바이오산업의 태동기를 함께 한 충북 청주 오송에 힘을 싣겠단 취지로 풀이된다. 충북 오송은 바이오 특화단지로, 오송 바이오 클러스터는 국내 유일의 정부 주도 바이오 특화단지로서 총면적이 1,402만5,000㎡(425만 평)에 이른다. 1997년 생명과학단지 지정과 2009년 첨단의료복합단지 지정을 바탕으로 제1·2생명과학산업단지 구축을 완료한 데 이어 2025년 바이오산업단지, 2026년 화장품산업단지, 2030년 제3국가생명과학단지 조성을 앞두고 있다.

바이오 클러스터 내에는 2010년 식품의약품안전처, 질병관리청, 국립보건연구원 등 보건의료 6대 국책기관이 입주했고, 2013년에는 신약개발지원센터 등 4개 핵심연구지원시설이 건립돼 있으며, 국립인체자원중앙은행 등 6개 바이오메디컬 시설과 200여 개의 의료연구개발 기관·기업이 집적화돼 있다. 국내 최고의 인프라를 갖춘 바이오 특화단지인 셈이다.

당초 오송과 자리 경쟁을 하던 곳은 인천 송도다. 10여 년 전부터 바이오산업 집적단지를 만들어 온 송도는 롯데바이오로직스가 국내에 건설하기로 한 바이오 메가플랜트를 놓고 치열한 유치전을 벌이는 등 오송의 강력한 경쟁자였다. 송도에도 또한 오송과 마찬가지로 글로벌 체급 제약·바이오기업과 생산시설이 다수 입주해 있다. 삼성바이오로직스와 셀트리온이 본사와 생산시설을 송도에서 운영 중이며, SK바이오사이언스도 글로벌 R&D 센터를 지을 계획이다.

송도는 인천국제공항이 가깝다는 지리적 이점을 기반으로 대기업 CMO(위탁생산)·CDMO(위탁개발생산) 산업을 발전시켰다. 이들 기업을 고객으로 한 바이오 의약품 생산 관련 원부자재 산업도 같이 성장할 수 있다는 게 송도의 가장 큰 이점 중 하나다. 이에 대해 한 바이오 원부자재 업계 관계자는 “특히 세포배양 배지의 경우 해외 수입분은 냉장이 가능한 전용기를 통해 들여오는 등 유통이 매우 까다롭다”면서 “대기업 바이오 생산기지가 밀집한 송도를 중심으로 국내 원부자재 생태계가 조성되는 이유”라고 설명했다. 

osong_20240327
오송바이오밸리 조감도/사진=충북경제자유구역청

‘부지 부족’ 오송에 송도로 빠지는 기업도, “오송 경쟁력 높단 방증”

이렇듯 경쟁 관계에 놓인 두 지역 사이 정부가 오송을 콕 집어 든 건, 지난날 동안 오송의 발전이 끝없이 이어져 온 영향이다. 실제 오송은 충북도의 각별한 관심 아래 유수의 기업들을 끌어들이는 등 성과를 내보였다. 주변 지역으로의 산업 확대가 용이해 막대한 확장성을 지녔단 점도 오송에 대한 관심도를 높이는 요소 중 하나다. 이렇다 보니 오송은 이전 정부부터도 막대한 관심을 받아왔다.

오송이 정부의 관심을 받은 건 지난 박근혜 정권 시절부터다. 당시 박근혜 대통령은 “충북 창조경제혁신센터를 중심으로 오송의 바이오 중소기업을 신약, 의료기기 분야의 스타 중소기업으로 키워나가고 오송을 바이오산업의 메카로 키우겠다”며 “충북 창조경제혁신센터는 충북의 바이오산업 인프라에 대기업의 R&D와 자금을 연결하고 중소·벤처기업의 아이디어를 융합하는 중추적인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지난 1월엔 2024년 정부예산에 KAIST 오송 바이오메디컬 캠퍼스타운 조성(K-바이오 스케어) 기획용역비 5억원이 본격적으로 포함되기도 했다. 당초 K-바이오 스케어 조성 사업이 국비를 확보하는 데는 상당한 어려움이 있었지만 충북도 차원에서 KAIST와 함께 기획재정부 및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지역 국회의원실 등지를 오가는 등 발품 행정을 벌인 것이 큰 도움이 됐다는 후문이다.

바이오 클러스터 사업에 충북도의 관심이 그만큼 높다는 방증이다. 이에 대해 한 관계자는 “K-바이오 스케어 사업은 ‘오송을 중심으로 하는 2조원 규모의 대규모 사업’이라는 큰 틀만 정해져 있었을 뿐 구체적인 실행 계획이 준비되지 않은 상태였다”며 “여기서 충북도 관계부서 및 유관기관이 수십여 차례 회의를 거치고 발품을 팔아 사업을 본격적인 궤도에 올리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난해엔 오송에 부지가 없어 송도로 빠지는 기업이 많다는 언론 기사가 거듭 쏟아지기도 했다. 일부 언론은 오송의 위기론 등을 제시하기도 했지만, 이는 오송에 있어서 긍정적인 지표 중 하나로 작용했다. 국내 바이오 대기업들이 오송 진출을 먼저 타진하다 여건이 되지 않자 2순위 송도로 자리를 옮겨갔단 의미로 해석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물론 부지 부족이 장기화하면 송도에 유력 바이오 기업이 집결하며 순위가 역전될 가능성도 있으나, 충북도도 절대농지 규제 해제 대책을 논의하는 등 추가적인 역량 강화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정부 차원의 지원도 이어졌다. 지난해 3월 윤 대통령은 제3회 중앙지방협력회의에서 시·도지사 농지전용 권한 확대 등 6개 분야 57개 중앙권한 지방이양 추진 계획을 발표한 바 있는데, 규제 완화와 올해 바이오 클러스터 조성 등 사업이 투트랙으로 진행된다면 충북 오송의 입지는 더욱 굳건해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Similar Posts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