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트 의무휴무 폐지 개정 표류에 이마트·롯데마트 ‘구조조정’

22
pabii research
의무휴업-배송제한 폐지 '지지부진'
정부 규제에 발목잡힌 대형마트들 실적 악화
이마트, 1993년 창립 이래 첫 희망퇴직 단행
emart_20240328
이마트 연수점/사진=이마트

여야가 내달 10일 치러지는 22대 국회의원 총선거를 앞두고 소상공인과 전통시장 지원에 방점을 찍은 공약을 쏟아내고 있는 가운데 윤석열 정부가 올 들어 강력하게 드라이브를 건 대형마트 의무휴업 평일 전환 등 유통산업 규제 완화는 이번 10대 공약에서 빠졌다. 그간 출점제한 및 영업시간 제한 등 규제를 10년 이상 받아온 대형마트들의 설자리가 갈수록 줄어드는 가운데 업계에서는 이마트의 첫 희망퇴직 여파로 유례없는 위기감이 형성되고 있다.

대형마트 의무휴업 폐지, 총선 10대 공약서 제외

지난 1월 국무조정실은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를 열고 현재 공휴일로 지정된 대형마트의 월 2회 의무휴업일 규제를 폐지하고 평일 휴업이 가능하도록 제도 개선에 나서겠다고 밝힌 바 있다. 지난 2011년 12월 의무휴업 규제가 생긴 지 약 12년 만이다.

정부가 폐지를 추진하기로 한 대형마트 공휴일 의무휴업 제도는 유통업계에서 가장 반발이 컸던 규제 중 하나다. 전통시장 등의 소상공인들을 위해 만들었지만 시행 12년간 규제 효과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의문부호가 달렸다. 주말을 이용해 장을 보는 소비자들만 불편하게 만들었다는 비판도 제기돼 왔다.

다만 해당 개혁안은 대형마트 규제의 필요성을 꾸준히 주장해 온 야당의 반대부터 넘어야 한다. 특히 의무휴업을 아예 폐지하는 것은 국회 일부에서 논의되던 ‘주말 대신 평일 휴업’보다 한 스텝 더 나간 것이어서 상당한 시일이 걸릴 것이란 전망도 나왔다. 하지만 여당마저도 이번 총선을 앞두고 대형마트 의무휴업 평일 전환 등 유통산업 규제 완화는 총선 공약에서 제외하면서 대형마트의 시름은 더욱 깊어지고 있다.

이마트, 창사 첫 희망퇴직 실시

일요일 의무휴업 등 정부 규제로 발목이 잡힌 대형마트들은 실적 악화의 늪에서 빠져나오기 위해 대대적 구조조정을 실시하고 있다. 최근 창사 첫 희망퇴직을 실시한 이마트가 대표적이다. 이마트는 25일 근속 15년 이상인 과장급 이상 전체 직원을 대상으로 이날부터 4월 12일까지 희망퇴직 신청을 받는다는 내용의 공고를 게시했다. 혜택으로 특별퇴직금은 월 급여 24개월 치(기본급 기준 40개월 치)와 2,500만원의 생활지원금, 직급별 1.000만~3.000만원의 전직지원금을 제시했다.

국내에 대형마트의 개념을 들여와 1993년 창립한 이마트가 전사 차원에서 희망퇴직 신청을 받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마트는 올해 초 폐점을 앞둔 상봉점과 천안 펜타포트점 직원을 상대로 희망퇴직을 접수하기 시작했는데 이번에 희망퇴직 대상을 전사적으로 확대한 것이다. 이마트의 실적은 악화일로다. 두 해 전인 2021년엔 3천억원을 웃도는 영업이익을 냈으나 이듬해 이익 규모(1,357억원)가 반토막 난 데 이어 지난해엔 460억원대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업계는 이번 이마트의 구조조정이 사실상 예고된 수순이었다고 본다. 지난 20일 공시한 사업보고서를 보면 ‘저비용 구조를 통한 수익성 개선’을 강조하며 “업무 전반에 간소화 프로세스를 구축해 인력운영과 배치를 최적화하고, 비핵심 자산 효율화와 차입금 규모 관리를 통해 재무 건전성을 확보한다”란 내용이 담겨 있다. 부진한 실적 등으로 최근 신용평가사가 이마트의 신용등급을 하향 조정한 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나이스신용평가는 지난 22일 이마트의 장기신용등급을 기존 ‘AA(등급전망 부정적)’에서 ‘AA-(안정적)’로 하향 조정했다. 2020년 ‘AA’로 하향 조정된 후 처음으로 ‘AA-’로 밀려난 것이다.

lottemart_20240328
그랑그로서리은평점 과일매대/사진=롯데마트

롯데마트, 지방 오프라인 매장 연이어 매각 중

앞서 롯데마트도 2021년 2월, 창사 후 첫 희망퇴직을 실시한 바 있다. 이후 지난해까지 근속 10년 차 이상을 대상으로 희망퇴직을 총 2차례 더 진행했다. 지난해 11월 기준으로 희망퇴직 확정자에게는 최대 27개월 치 급여와 직급별 재취업 지원금 2,000만~5,000만원을 지급하기도 했다.

실적 부진에 오프라인 매장 매각도 감행하고 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캡스톤자산운용이 사모펀드(캡스톤사모부동산투자신탁11호)를 통해 보유하고 있는 롯데마트 동래, 롯데마트 성정, 롯데마트 군산 등 3곳의 매각을 추진하고 있다. 이들 점포는 매출 하향 곡선을 그리고 있는 곳이다.

롯데쇼핑은 앞서 지난해 10월 KB자산운용이 보유한 일부 롯데마트 지점에 대한 우선매수권도 포기했다. 롯데마트 구미·고양·부평·당진·평택 등이다. 최근에는 신한자산운용이 사모펀드를 통해 보유한 롯데마트 김포한강점도 매물로 나왔는데 이 자산에 대한 우선매수권도 보유하고 있지만 역시 권리 행사를 포기할 것으로 시장에선 관측하고 있다.

롯데쇼핑은 최근 차입금 상환에 주력하며 재무안정성 강화에 나서고 있다. 다만 속도가 더딘 데다 여전히 차입금 규모가 과중한 수준으로 평가된다. 지난해 말 롯데쇼핑의 순차입금 규모는 11조6,618억원에 달한다. 차입금의존도 역시 46.5% 수준이다. 통상 차입금의존도가 30%를 넘으면 재무적으로 문제가 있는 기업으로 평가한다. 롯데쇼핑의 이자보상배율(영업이익/이자비용)도 최근 5년간 줄곧 1배 이하를 기록하고 있다.

Similar Posts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