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thor: Eunjung Kim

[email protected] We tell colorful OTT stories.
서울시민 절반이상 “OTT 구독료 비용 부담”

서울시민 절반이상 “OTT 구독료 비용 부담”

서울시민의 51.9%가 디지털 콘텐츠 시청 비용에 부담감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문화재단(대표 이창기)이 발표한 『2023 서울시민 문화향유 실태조사(2022년 기준)』에 따르면 서울시민의 디지털 콘텐츠 이용 경험률은 영상스트리밍(63.1%), 음원스트리밍(49.8%), 게임(36.5%)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디지털 콘텐츠 이용 시간(일주일 기준)도 영상스트리밍(3.4시간)이 가장 높았으며, 월 지불비용도 영상스트리밍이 0.8만원으로 가장 많았다. 장애인과 다문화이주민은 디지털 콘텐츠 이용을 위해 비용을 거의 지불하지 않는 것으로…

[OTT 생존경쟁] 이나영·BTS→BL드라마, 극장으로 향하는 OTT 콘텐츠

[OTT 생존경쟁] 이나영·BTS→BL드라마, 극장으로 향하는 OTT 콘텐츠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와 극장이 손을 잡았다. OTT 콘텐츠가 영화관으로 향한다. OTT는 폐쇄적 환경을 벗어나 새로운 시청자를 만나고, 극장은 다양한 콘텐츠로 관객 발걸음을 유도하는 기회가 되리라는 기대다. 웨이브 오리지널 드라마 <박하경 여행기>(감독 이종필, 제작 더램프주식회사)가 오는 6월 7일 CGV에서 개봉한다. 배우 이나영 주연의 이 작품은 사라져 버리고 싶을 때 토요일 딱 하루의 여행을 떠나는, 국어 선생님 박하경의 예상치…

넷플릭스-티빙 등 7개사, 6월부터 OTT 자체등급분류 시작

넷플릭스-티빙 등 7개사, 6월부터 OTT 자체등급분류 시작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 자체등급분류 사업자가 결정됐다. 31일 영상물등급위원회(위원장 채윤희, 이하 영등위)는 넷플릭스, 디즈니플러스, 애플TV, 왓챠, 웨이브, 쿠팡플레이, 티빙 등 국내외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7개사를 첫 번째 자체등급분류사업자로 지정했다. 이들 사업자는 지정기간(5년) 동안 영등위 등급분류 기준에 따라 자체등급분류를 할 수 있다. 업계의 예측대로 총 11개 업체 중 7개의 대형 OTT 업체가 자체등급분류 사업자로 선정됐다. 영등위는 지난 3월 28일부터…

[위기의 K-콘텐츠] 제작비 300억인데, 편성 미지수 “드라마 제작 감소”

[위기의 K-콘텐츠] 제작비 300억인데, 편성 미지수 “드라마 제작 감소”

“연기할 곳이 없다. 드라마 편수는 거의 10분 1로 줄었고, 올해 제작되는 한국 영화는 8편이다.” 영화 <드림팰리스> 개봉을 앞둔 배우 김선영이 최근 인터뷰에서 현재 미디어 환경에 대해 입을 열었다. 그가 밝힌 수치적 정확성보다 중요한 건 업계에 몸담은 이의 체감 정도다. 제작되는 드라마, 영화 수가 줄면서 노는 날이 더 많아졌다는 말. 이는 곧 K-콘텐츠의 위기를 의미한다. 한국콘텐츠진흥원에…

AI는 창작 영역의 침략자?

AI는 창작 영역의 침략자?

창작 영역 비상, AI의 침공이다. 바야흐로 AI(인공지능)의 시대, 콘텐츠 산업에 변화가 일고 있다. 최근 콘텐츠 업계에는 AI가 뜨거운 화두로 떠올랐다. 인간의 고유한 영역이라 여겨졌던 ‘창작’에 AI가 도입되면서 여러 갈등이 야기되고 있다. 미술부터 글쓰기, 게임 등 범위도 점차 넓어지고 있다. 미국에서는 미국작가조합(WGA)이 OTT 플랫폼 작가 처우와 근무 환경 개션, AI 사용 제한을 요구하며 파업에 돌입했다. 할리우드…

美 넷플릭스 ‘계정 공유 금지’ 시행, 한국은?

美 넷플릭스 ‘계정 공유 금지’ 시행, 한국은?

미국 넷플릭스(Netflix)가 구독자 계정 공유 금지를 시행했다. 가구 구성원이 아닌 다른 사람과의 계정 공유에 추가 요금을 부과하는 것이다. 23일(현지시간) 넷플릭스는 “미국 사용자 계정은 한 가구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가구 구성원이 아닌 다른 사람과 계정을 공유하는 회원에게 이메일을 보낼 것”이라고 공지했다. 이어 구독자에게 “계정에 등록된 기기를 검토하고 접근 권한이 없는 기기를 삭제하거나 비밀번호를 변경하라”고 권고하며 “가구…

OTT 업계 “제작-투자비까지 세액 공제 필요”

OTT 업계 “제작-투자비까지 세액 공제 필요”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를 포함한 전 미디어 사업자 대상 콘텐츠 세액공제 확대방안 논의가 시작됐지만, 결론에 도달하지 못했다. 업계에서는 세액공제율을 높이고 OTT 투자비까지 확대 적용을 요구했다. 미디어·콘텐츠산업융합발전위원회(이하 위원회)는 지난 18일 2차 회의를 열고 영상콘텐츠 세액공제를 확대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콘텐츠 세액공제 확대는 미디어 업계의 오랜 숙원이다. 올해부터 영상콘텐츠 세액공제는 대기업 3%, 중견기업 7%, 중소기업 10% 수준의 금액을 소득세 또는 법인세에서…

K-콘텐츠 수출 확대 “사업자 간 네트워킹 상시화 필요”

K-콘텐츠 수출 확대 “사업자 간 네트워킹 상시화 필요”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 및 방송영상 콘텐츠의 세계 시장 공략 방안은?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보균, 이하 문체부)는 18일 전병극 제1차관 주재로 「제7차 콘텐츠 수출대책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방송 영상 및 OTT 콘텐츠 분야의 규제 철폐와 해외 진출 확대 방안, 최근 주목받고 있는 K-예능 육성 방안 등을 논의했다. K-방송영상콘텐츠의 매력이 세계인을 사로잡고 있다. 넷플릭스 <오징어 게임>(2021)에 이어 최근 JTBC <재벌집 막내아들>,…

[위기의 K-콘텐츠] 국내 혹평 받은 韓콘텐츠, 해외선 호평?

[위기의 K-콘텐츠] 국내 혹평 받은 韓콘텐츠, 해외선 호평?

“K-콘텐츠가 전 세계에서 사랑받고 있다. 우리는 그에 맞는 퀄리티의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는가?” K-콘텐츠의 글로벌화를 몸소 체험한 배우 전도연이 질문을 던졌다. 최근 K-콘텐츠는 넷플릭스 등 글로벌 OTT 플랫폼을 타고 전 세계로 확산되고 있다. 팬데믹 시기 비대면 문화가 일상화되면서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 앱은 생활 필수템이 되었고, K-좀비 붐을 일으킨 넷플릭스 <킹덤>(2019)을 시작으로 한국 콘텐츠의 세계화가 진행됐다. 2021년 공개된 <오징어…

[OTT 생존경쟁] 디즈니+ 고집 꺾고 ‘전체공개’, 넷플릭스 성공 전략 따른다

[OTT 생존경쟁] 디즈니+ 고집 꺾고 ‘전체공개’, 넷플릭스 성공 전략 따른다

디즈니+가 달라졌다. “순간 화제성보다 꾸준한 인기에 만족한다”며 고집을 피우더니 결국 구독자의 입맛에 맞추기 시작했다. 글로벌 OTT 디즈니+에 변화가 포착됐다. 최근 공개한 <천재소녀 두기2> <크로스오버> <머펫 메이헴> 그리고 공개 예정 드라마 <아메리칸 본 차이니즈>까지 모두 전체공개를 선택한 것. 지금까지 디즈니+는 시즌을 나누고, 주 1회 1편씩 회차별 공개 규칙을 지켜왔다. “몰아보기가 안 돼 불편하다” “답답하다” “기다리기 지루하다”는…

[OTT 생존경쟁] 넷플릭스 광고요금제 500만명 이용, 티빙도 도입 고려

[OTT 생존경쟁] 넷플릭스 광고요금제 500만명 이용, 티빙도 도입 고려

글로벌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 넷플릭스 광고 요금제 가입자가 500만명을 돌파했다. 수익성 개선을 위해 가격은 낮추고, 광고를 도입한 전략이 어느 정도 통했다. 넷플릭스는 지난해 11월부터 시작한 광고 요금제의 성과를 발표했다. 사용자 수는 약 500만명. 연초보다 2배 이상 늘어난 수준이다.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현지 매체를 통해 소식이 알려지면서 18일(현지시간) 주가가 9% 넘게 올랐다. 그러나 내부 문서에 따르면 넷플릭스는 광고 요금제를…

박보균 문체부 장관 “K-컬처 핵심은 OTT-영화, 지원 강화”

박보균 문체부 장관 “K-컬처 핵심은 OTT-영화, 지원 강화”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 영화 사업이 문체부의 핵심 분야다.”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16일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에서 K-콘텐츠 산업 성공을 위한 조력자로서의 정부 역할을 강조했다. 문체부는 올해 7,900억원의 정책금융을 콘텐츠 산업에 공급하고, 내년에는 1조원으로 확대한다. 앞으로 3년간 콘텐츠 전문인력 1만명 양성에도 투자한다. 박 장관은 ” 문체부는 지난 1년간 ‘K-컬처’를 한국 대표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 ‘K’ 단어는 요술 지팡이가…

[위기의 K-콘텐츠] 나영석 PD “PPL 없으면 적자, 콘텐츠 제작구조 문제”

[위기의 K-콘텐츠] 나영석 PD “PPL 없으면 적자, 콘텐츠 제작구조 문제”

나영석 PD가 유튜브 채널 [채널 십오야] 수익을 공개하며 콘텐츠 산업의 구조적 문제를 지적했다. 12일 나영석 PD는 만화가 이말년이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 [침착맨]에 출연해 콘텐츠 관련 여러 고민을 털어놨다. 연봉 40억원 이상, 예능계 스타PD 원톱으로 꼽히는 나영석은 지난 1월 CJ ENM을 퇴사하고 CJ ENM 산하 레이블인 제작사 에그이즈커밍으로 이적, CJ ENM과 우호적 관계를 유지하면서도 대기업의 규정으로…

음주운전 김새론 품고, 촬영장 사고까지…넷플릭스 ‘삐그덕’

음주운전 김새론 품고, 촬영장 사고까지…넷플릭스 ‘삐그덕’

국내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 업계 1위 넷플릭스의 행보에 잡음이 들려온다. 음주운전으로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배우가 출연한 신작 공개를 강행하고, 촬영장 인재(人災)까지 논란이 끊이질 않는다. 일각에서는 콘텐츠 찍어내기의 폐해가 시작됐다고 우려했다. 12일 넷플릭스는 신작 <사냥개들> 공개 일자를 6월 9일로 확정했다. 사람 목숨보다 돈이 먼저인 사채업의 세계에 휘말린 두 청년이 거대한 악의 세력에 맞서 목숨 걸고 싸우는 이야기를 그린…

K-드라마, 새로운 글로벌 취향 되다

K-드라마, 새로운 글로벌 취향 되다

“기존 한류를 좋아하던 팬들은 로맨스 장르와 스타 캐스팅에 집중되는 경향을 보였다. 이제는 K-드라마 인지도 상승과 함께 다양한 장르물에 대한 소비가 늘고 있다.” 11일 글로벌 OTT 플랫폼 라쿠텐 비키(Rakuten Viki) 관계자는 한국 드라마를 소비하는 글로벌 시청자의 취향이 다변화·다양화되고 있다고 전했다. 최근 미주와 유럽, 오세아니아 및 중동·인도 등에서 웨이브 오리지널 <약한영웅 Class1>(이하 약한영웅)과 티빙 오리지널 <방과 후…

넷플릭스 투자, 독인가 약인가

넷플릭스 투자, 독인가 약인가

넷플릭스가 앞으로 4년간 한국 콘텐츠에 25억 달러(약 3조 3억원) 투자를 결정하며 국내 OTT 시장이 술렁였다. 국내 콘텐츠 산업 활성화의 마중물이 되리라는 긍정적인 시각과 콘텐츠 하청 기지가 될 위험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공존한다. 9일 오전 국회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는 ‘넷플릭스 한국투자 어떻게 볼 것인가?’를 주제로 세미나가 개최됐다. 이날 자리에서 참석자들은 국내 OTT 플랫폼 보호와 글로벌화된 K-콘텐츠의 정당한 권리 확보를…

OTT 몰아보기, 구독 해지의 원인?

OTT 몰아보기, 구독 해지의 원인?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 콘텐츠의 강점으로 꼽히는 ‘몰아보기’ 형태의 시청이 오히려 구독 해지를 유발하는 원인으로 조사됐다. 7일 한국언론정보학보에서 발표한 ‘OTT 서비스의 이용자는 왜 구독을 해지하는가?'(고려대 미디어학과 이보미·김혜수) 연구에 따르면 이용자의 몰아보기(Binge-watching, 방송 프로그램이나 드라마·영화 등을 한꺼번에 몰아 보는 것)행위가 시청할 만한 콘텐츠를 고갈시켜 구독을 계속할 필요성을 낮추고 있다. 드라마 여러 편을 한꺼번에 몰아 볼 경우 콘텐츠가 빨리 소진되고,…

OTT 시대, 공영방송의 갈 길은?

OTT 시대, 공영방송의 갈 길은?

유료 플랫폼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 시대, 공영방송의 갈 길은? 3일 한국언론정보학회(회장 김은규)와 KBS 공영미디어연구소(소장 엄경철)는 ‘공영방송 재원구조의 정치적 독립성’ 관련 특별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세미나는 ‘수신료 징수 효율성’을 중심으로 진행됐다. 대통령실이 ‘국민참여 토론’ 결과를 토대로 수신료 분리징수를 추진하는 상황이 KBS 공적 기능 약화 및 공영미디어에 대한 정치적 지배력 강화로 이어질 것을 우려하며 목소리를 높였다. 그 가운데 OTT가…

“OTT 호황에 임금 줄었다” 美 TV-영화 작가 1만명 파업

“OTT 호황에 임금 줄었다” 美 TV-영화 작가 1만명 파업

“OTT 시대가 열리며 노동 강도는 세졌고, 임금은 줄었다.” 미국 TV, 영화 작가들이 15년 만에 파업했다. 코로나19 시기 새롭게 자리 잡은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 시청 문화가 미디어 환경을 바꾸었고, 이로 인해 작가들은 피해를 보고 있다는 주장이다. 미국 작가 조합(WGA)에 속한 1만 1,000명이 2일(현지시각)부터 파업에 돌입했다. 지난 2007년 저작권료 인상 요구 파업 이후 15년 만이다. 이들은 높아진 업무 강도에도…

“AV女 직업적 소명 담고 싶었다” 정효민PD의 사견 ‘성+인물’ [빅데이터 LAB]

“AV女 직업적 소명 담고 싶었다” 정효민PD의 사견 ‘성+인물’ [빅데이터 LAB]

“AV(Adult Video, 성인 비디오)는 일본에서 성인 엔터테인먼트의 주류다. 1조원에 가까운 시장으로 편의점 산업 규모와 맞먹는다. 어떤 산업이든 명과 암은 있고, 성인 산업은 두드러질 수밖에 없다. 일부 암 때문에 다루지 못할 것은 아니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예능 <성+인물> 연출 정효민 PD가 부정적 여론에 답했다. 지난 4월 25일 공개된 <성+인물:일본편>은 성(性)과 성인문화 산업 종사자를 조명하는 토크 예능이다. 진행자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