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thor: 박혜영 연구원

[email protected] 건축학을 전공하고 건물 에너지 및 부동산 시장에 대한 데이터 기반 연구를 지향합니다
[논문이야기] 부동산 경매시장의 버블 ⑤

[논문이야기] 부동산 경매시장의 버블 ⑤

[논문이야기] 부동산 경매시장의 버블 ④에서 이어집니다. 이전 글에서 필자는 부동산 경매 시장의 정량적 분석을 통해 매매 시장의 버블을 찾아낼 수 있으며, 이는 곧 경매 시장의 ‘1등과 2등 간 입찰 가격 차이’라는 지표를 통해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는 가설을 제시했다. 해당 지표의 절댓값이 크다는 것은 곧 불특정 다수의 시장 참여자의 특정 자산(부동산)에 대한 미래 가치가 오를…

[논문이야기] 부동산 경매시장의 버블 ④

[논문이야기] 부동산 경매시장의 버블 ④

[논문이야기] 부동산 경매시장의 버블 ③에서 이어집니다. 이전 글을 통해 필자는 최근 부동산 시장이 침체 국면에 들어서고 있으며, 집값 급락으로 인한 버블 붕괴에 대비할 수 있는 지표의 필요성에 대해 밝힌 바 있다. 또한 이전 글을 통해 버블이 인간의 ‘군중 심리’ 본능에 의해 발생한다고도 설명했다. 이번 글에서는 부동산 매매 시장의 버블을 예측하기 위한 수단으로써 ‘경매’ 시장을 들여다봐야…

[논문이야기] 부동산 경매시장의 버블 ③

[논문이야기] 부동산 경매시장의 버블 ③

[논문이야기] 부동산 경매시장의 버블 ②에서 이어집니다. 이전 글(1,2)에서는 최근 경제 ‘뇌관’으로 떠오르고 있는 부동산 시장의 ‘버블’의 위험성에 대해 살펴봤다. 또한 필자는 버블은 세계적으로도, 역사적으로도 반복됐다는 점을 지적하며 왜 인간이 ‘같은 실수를 반복할수 밖에 없는지’에 대한 의문을 제기한 바 있다. 이번 글에서는 버블이 결국 인간의 비이성적 측면, 그중에서도 ‘군중 심리’ 또는 ‘양 떼 효과’에서 비롯된다는 점에…

[논문이야기] 부동산 경매시장의 버블 ②

[논문이야기] 부동산 경매시장의 버블 ②

[논문이야기] 부동산 경매시장의 버블 ①에서 이어집니다. 지난 글에 이어 이번 글에서는 버블의 의미와 역사, 그리고 버블이 반복되는 이유에 대해 살펴본다. 버블이란 버블(bubble)이란 이는 시장에 전반적으로 특정 자산이 과도하게 공급되면서, 해당 자산의 가격이 내재한 가치 또는 일반적인 수준보다 크게 형성되는 현상을 의미한다. 이는 과열된 경제 상황을 설명할 때 주로 사용되는 표현이기도 하다. 버블의 문제는, 거품이 꺼지면서…

[논문이야기] 부동산 경매시장의 버블 ①

[논문이야기] 부동산 경매시장의 버블 ①

부동산 시장이 침체기에 접어들면서 일각에서는 정부 차원에서 실물시장 충격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침을 적극적으로 모색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그러나 과거의 역사를 돌아보면 버블을 성공적으로 진압했던 사례는 전무하다. 이때 만약 버블을 선제적으로 탐지할 수 있다면, 부동산 시장에 새로운 문법을 쓸 수 있을 것이다. 주택 가격 내림세, 기준 금리 인상이 초래한 ‘부동산 거래 절벽 현상’ 한국부동산원이 내놓은 자료에…